본문 바로가기
육아 지원

디딤돌대출 지금 받아야 하는 이유 주택청약저축 혜택 강화안 금리이상

by 홍시엄마 2023. 8. 18.

2023년 8월 17일, 국토교통부는 주택 청약저축 금리를 현재 연 2.1%에서 연 2.8%로 0.7%포인트 인상할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 청약저축을 통한 이자 혜택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정부가 작년 11월에 2.1%로 인상한 뒤, 7개월만에 다시 금리 인상을 결정한 조치입니다.

 

디딤돌대출 지금 받아야 하는 이유 주택청약저축 혜택 강화안 금리이상
디딤돌대출 지금 받아야 하는 이유 주택청약저축 혜택 강화안 금리이상

 

청약통장 금리인상 및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

또한, 청약저축 금리 인상과 함께, 주택 구매를 위한 디딤돌 대출과 전세 자금 대출(버팀목)의 금리도 인상될 예정입니다. 주택구매를 위한 디딤돌 대출의 금리는 현재 2.10%에서 2.4%로, 전세 자금 대출(버팀목)의 금리는 1.8~2.4%에서 2.1~2.7%로 조정될 것입니다. 단, 정부는 주거복지 주요 재원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여 대출 금리 인상폭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조정했습니다.

 

청약통장 보유자 세제 혜택 및 우대금리 

이에 따라 청약통장 보유자들을 위한 금융 및 세제 혜택도 강화될 예정입니다. 장기 보유자에게는 기금 구입자금 대출 우대금리가 최대 0.5%포인트까지 상향 조정되며, 청약통장 가입 기간에 따른 대출 우대금리도 확대될 것입니다. 청약통장 해지 시에는 대출 우대금리 적용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청약 저축 소득공제 확대

청약저축 소득공제 대상이 되는 연간 납입 한도가 24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확대될 예정이며, 이에 대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이 필요하며 국회에서 통과되면 내년 1월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청약 가점 산정 배우자 합산

청약 가점 산정 시에는 배우자 통장 보유기간의 2분의 1을 합산해서 인정해주는 변경도 이뤄집니다. 이로써 청약 가점이 최대 3점 높아질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청약통장 납입 인정 기간도 2년에서 5년으로 확대되며, 인정 총액도 24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은 제도 개선 사항은 주택 청약 혜택을 강화하고 국민들의 주택 구매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국토교통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국민들의 내 집 마련을 더욱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자녀 다자녀혜택 및 우대금리 변동

정부는 다자녀 가구의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자녀 혜택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낮추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중고 교육비도 2자녀 가구나 첫째 자녀부터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며,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을 개편하는 등 다자녀 가구 양육 및 교육 지원도 확대될 예정입니다.

 

다자녀 우대금리 변동 할까?

이번 정책 방향에 따르면, 우선 다자녀 혜택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됩니다. 이에 따라 공공분양주택 다자녀 특공 기준과 민영주택의 특공 기준도 2자녀로 완화되며, 자녀수에 따른 공급면적 기준도 고려하여 마련될 예정입니다. 정부지원 대출시 우대금리도 변동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현행 1자년 0.3%, 2자녀 0.5%, 다자녀 0.7% 우대금리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2자녀가 다자녀로 변동되다면 0.7% 혜택을 받을수있을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댓글